게임시작

[리포터 다람] 스칼렛 하트 패키지와 보물 던전 보상 횟수 추가권의 효율

대표태그 #아이템

일반태그 #리포터 #다람

2017년 2월 16일 오후 11시 29분 조회: 1961 리포터 헤비거너Lv.70 다람



지난 2월 9일 업데이트로 메럿마켓 프리미엄샵에 보물 던전 보상 횟수 추가권과 스칼렛 하트 패키지가 추가되었습니다.


스칼렛 하트 패키지는 발렌타인 데이 기념으로 2월 9일부터 3월 23일까지 한정 판매되며, 이후에 새로운 패키지가 나올 것임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개당 50메럿인 보물 던전 보상 횟수 추가권을 사용해 보물 던전을 클리어하면 정령의 마법석 또는 정령의 마법석 200개를 얻을 수 있으므로 던전을 하루에 한번 클리어한다고 가정할 때, 정령의 마법석 1000개의 가치는 250메럿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칼렛 하트 무기는 단품으로 메럿마켓 프리미엄샵에 650메럿으로 판매하기 때문에 스칼렛 하트 패키지에서 스칼렛 하트 룩 패키지의 포면적인 가치는 5000-250-650=4100메럿이라 할 수 있습니다.


지금은 판매가 종료된 트렌디 패피 럭키백은 개당 300메럿이었고, 4100메럿어치 패피백 13개를 사용해서 풀셋을 맞추려면 엑설런트 스킨이 중복되지 않고 최소한 4개 이상 나와야 엑설런트 스킨 풀셋을 맞출 수 있으며 그마저도 한벌옷이 나오거나 엑설런트 스킨이 중복해서 나와 5개 이상의 엑설런트 스킨을 얻는 경우입니다.


그런데 엑설런트 스킨이 나올 확률이 12.56%였다는 점을 참고하면 4100메럿으로 엑설런트 스킨 풀셋을 맞추기는 매우 힘들었기에 5000메럿짜리 패키지는 이전의 트렌디 패피 럭키백에 비하면 값어치를 하는 편입니다.


물론 메이플스토리2에 5만원에 가까운 현금을 투자하기 것이 아깝다거나 스칼렛 하트 룩의 외형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얘기가 좀 달라집니다.


한편, 9000메럿 패키지는 5000메럿 패키지와 비교할 때, 정령의 마력석 4000개가 추가되어 있고, 3단계 고급 젬스톤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글을 작성한 시점에서 3단계 고급 젬스톤의 가치는 전투력의 젬스톤의 경우 200만 메소 내외이며, 보물 던전 보상 횟수 추가권을 하루에 한번 사용한다고 가정하면 정령의 마법석 4000개의 가치는 1000메럿이므로 정령의 마법석이 급하게 필요하지 않다면 9000메럿 패키지는 5000메럿 패키지에 비해 효율이 크게 떨어집니다.





부위별 기본 능력치는 이전에 트렌디 패피 럭키백에서 나왔던 엑설런트 스킨 세트와 동일하지만 망토가 제외되었습니다.


모자 : 크리티컬 회피 10

귀고리 : 크리티컬 명중 10

한벌 : 올스탯 2

장갑 : 엘리트 몬스터 공격 시 대미지 2.0% 증가

신발 : 이동속도 1%


여기에 눈장식(하트 아이 패치)가 추가되었는데, 옵션은 명중 2입니다.





스칼렛 하트 세트의 풀셋 효과는 버프를 제외한다면 다음과 같고 여기에 눈장식의 명중 2를 추가하면 됩니다.


엘리트 몬스터 공격 시 대미지 2.0%, 보스 몬스터 공격 시 대미지 2.0%, 방어력 관통 2.0%


버프 효과의 경우 3세트 효과인 스칼렛 로지 하트 버프의 경우 실제 효율이 공격속도 2%보다 작아 큰 의미가 있다고 보기는 어려우며, 6세트 효과인 블루밍 스칼렛 로즈 버프는 난폭 효과나 응집된 난폭 물약의 하위 호환 버전입니다.


버프를 제외한 세트 효과 + 눈장식로만 보면 블러디 뱀파이어 세트에서 이동속도 1%와 총 대미지 2.0%가 빠진 대신에 명중 2가 추가된 것이고, 메리 크리스마스 세트에서 명중 2와 물리/마법 공격력 3이 빠진 대신에 방어력 관통 2.0%가 추가된 것입니다.


지난번에 명중 1 = 물리/마법 공격력 2~2.25라고 언급했는데, 물리/마법 공격력이 300~400대인 일반적인 캐릭터를 기준으로 할 때 스칼렛 하트 세트는 블러디 뱀파이어 세트보다 성능이 조금 떨어지고, 메리 크리스마스 세트와 비슷하며 지금까지 출시된 다른 엑설런트 스킨 패키지보다는 모두 우위에 있습니다.





한편, 보물 던전 보상 횟수 추가권을 이용하면 하루에 50메럿을 지불하고 정령의 마력석 또는 정령의 보호석 200개를 얻을 수 있습니다.


물론 보상 횟수 추가권을 하루에 2개 이상 사용할 수도 있으나, 보상 횟수 추가에 필요한 보상 횟수 추가권이 증가하므로 상대적으로 손해이며 확정 강화와 같이 매일 던전을 반복해서 도는 것이 메럿을 아낄 수 있습니다.





인챈트 룬에 사용되는 정령의 마력석의 개수와 필요한 최소 메럿 및 파밍 일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10 고급 인챈트 룬(LV52/양손, 한손, 한벌) = 정령의 마력석 6000개 = 1500메럿, 30일

+11 고급 인챈트 룬(LV52/양손, 한손, 한벌) = 정령의 마력석 6500개 = 1625메럿, 33일

+10 고급 인챈트 룬(LV54/양손, 한손, 한벌) = 정령의 마력석 8000개 = 2000메럿, 40일

+11 고급 인챈트 룬(LV54/양손, 한손, 한벌) = 정령의 마력석 8500개 = 2125메럿, 43일

+10 고급 인챈트 룬(LV56/양손, 한손, 한벌) = 정령의 마력석 10000개 = 2500메럿, 50일

+11 고급 인챈트 룬(LV56/양손, 한손, 한벌) = 정령의 마력석 10500개 = 2625메럿, 53일

+10 최고급 인챈트 룬(LV56/양손, 한손, 한벌) = 정령의 마력석 11500개 = 2875메럿, 58일

+11 최고급 인챈트 룬(LV56/양손, 한손, 한벌) = 정령의 마력석 12500개 = 3125메럿, 63일


쌍수와 상하의의 경우 여기에 ÷2를 해주면 되고, +10 인챈트 룬과 +11 인챈트 룬에 필요한 마력석 개수의 차이가 거의 없으므로 편하게 +11을 노리면 됩니다.


참고로 56레벨 무기는 전부 캐릭터 귀속이므로 확정강화에 걸리는 시간이 길어지므로 보물 던전과 함께 50레벨 이상의 모든 모험 던전을 돌리면서 +12 확정강화에 필요한 원석을 모으는 것도 가능합니다.


* 56레벨 무기 강화에 필요한 크리스탈 원석 개수 : http://gall.dcinside.com/board/view/?id=maplestory2&no=1277214


* 50레벨 이상의 모든 모험 던전을 다 돌 경우, 하루에 크리스탈 원석 54개를 모을 수 있으므로 56레벨 엑설런트 무기를 11단계 > 12단계로 확정 인챈트를 하기 위해서는 최소 89일, 레전더리 무기의 경우 106일이 걸립니다.





참고로 인챈트 룬에 사용되는 정령의 보호석의 개수와 필요한 최소 메럿 및 파밍 일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고급 안정화 룬(LV52/양손, 한손, 한벌) = 정령의 마력석 8000개 = 2000메럿, 40일

고급 안정화 룬(LV54/양손, 한손, 한벌) = 정령의 마력석 9000개 = 2250메럿, 45일

고급 안정화 룬(LV56/양손, 한손, 한벌) = 정령의 마력석 10000개 = 2500메럿, 50일

최고급 안정화 룬(LV56/양손, 한손, 한벌) = 정령의 마력석 12000개 = 3000메럿, 60일


쌍수와 상하의의 경우 여기에 ÷2를 해주면 되고, 정령의 보호석의 경우 특정 단계까지 인챈트를 보장하지는 않기 때문에 정령의 마력석에 비해 가성비가 많이 떨어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기존에 정령의 마력석이나 정령의 보호석을 얻을 수 있었던 룰루의 열쇠의 경우 결과적으로 1000메럿을 소모해야 고급 보상을 얻을 수 있고, 고급 보상 중에서도 정령의 마력석이나 정령의 보호석 5000개를 얻을 확률은 20%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정령의 보호석 또는 정령의 마법석 5000개를 얻기 위해 필요한 기대 비용은 5000메럿 내외로 보물 던전으로 파밍하는 것에 비하면 4배나 높습니다. 


게다가 둘 중에 원하는 것을 고를 수도 없어 운이 나쁘다면 인챈트 룬을 얻기 위해 엄청나게 많은 메럿을 소모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보물 던전과 보물 던전 보상 횟수 추가권이 출시되어 적당한 메럿과 꾸준한 플레이 시간이 확보된다면 룰루의 열쇠를 이용한 도박보다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정해진 비용으로 11단계 인챈트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글은 아이템을 얻을 수 있는 다른 방법이나 비슷한 아이템과의 효율을 비교해 보면서 현명한 소비 습관을 갖자는 의도로 작성되었습니다.





활동을 시작한 지가 엊그제같은데, 벌써 8주 동안의 리포터 활동이 끝났습니다.


리포터를 신청한 동기는 메이플2에 대한 내공과 탐구 능력으로 유저들에게 도움을 주자는 것이었는데, 메이뷰의 접근성이 떨어지고 홍보가 부족한 건 아쉬웠지만 기사에 달린 댓글과 GM님들의 반응을 보니 어느 정도 실현되어서 기뻤습니다.


글을 작성할 때 어떻게 하면 유저들에게 내용을 잘 전달할 수 있을지에 신경을 쓴 결과 소재를 선정하고 내용을 구상하는 시간보다 글을 작성하는 시간이 배로 길어졌고 다른 리포터분과 주제가 일부 겹치거나 저 스스로 유용하지 않은 주제라고 판단되어 내용을 전부 갈아엎기도 하는 등의 우여곡절도 있었습니다.


메이플스토리2를 진심으로 사랑하면서 성실한 분들이 앞으로 메이플2 정보통 리포터에 많이 신청해 주었으면 합니다.